건강하세요^^

매일 먹으면 혈당 관리 OK! 껍질채먹으면 좋은 과일 추천

diary2340 2025. 5. 16. 17:59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진짜 솔깃할 만한 이야기를 들고 왔어요. 특히 저처럼 식후 혈당 때문에 신경 쓰이는 분이라면 더더욱 주목! 우리가 보통 과일 먹을 때 귀찮거나 농약 걱정 때문에 휙 벗겨버리는 그것, '껍질'에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더라고요.

껍질째 먹으면 좋은 과일, 왜?

솔직히 처음엔 좀 황당하게 들렸어요. 아니 과일은 속살 먹는 거 아닌가? 껍질이라니? 저도 그랬어요. 근데 있잖아요, 이게 다 과학적인 이유가 있더라구요. 과일 껍질 바로 아래에 식이섬유나 각종 영양소가 진짜 '빼곡'하게 들어있대요. 특히 이 식이섬유가 물에 녹는 수용성, 안 녹는 불용성 두 가지가 다 있어서 소화를 늦추고 혈당이 갑자기 훅 오르는 걸 막아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음, 뭐랄까, 마치 혈당의 급행열차를 완행열차로 바꿔주는 느낌?

내 경험부터 말하자면...

제가 한동안 식후 혈당 때문에 좀 고생했거든요. 달달한 거 줄여도 잘 안 잡히고... 괜히 불안하고 그랬죠. 그러다가 우연히 누가 껍질채먹으면 좋은 과일 이야기를 하면서 사과 껍질째 먹는 거 추천해 줘서 속는 셈 치고 해봤죠. 처음에는 좀 어색했어요. 사과 껍질 식감이 막 부드럽지는 않잖아요? 근데 이게 또 씹을수록 고소~한 맛도 나고 은근 괜찮더라구요.

아니 근데 진짜 효과가 있는 거 있죠? 한 2주쯤 지났나? 식후 혈당 재보는데 와.. 이건 뭐 신세계! 평소보다 훨씬 안정적인 수치가 나오는 거예요. 물론 다른 노력도 병행하긴 했지만, 매일 먹으면 혈당 관리 OK! 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구나 싶더라구요. 이젠 아침마다 사과 하나 꼭 껍질째 우걱우걱 씹어 먹는 게 완전 습관이 돼버렸어요.

그럼 어떤 과일 껍질을 먹어야 할까?

제일 대표적인 게 바로 '사과'고요. 사과 껍질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서 여러모로 좋대요.

그리고 '배'도 좋아요! 사과랑 비슷하게 식이섬유가 많아서 혈당 관리에 굿. 배 껍질은 사과보다 좀 더 부드러워서 먹기도 편하구요.

블루베리나 라즈베리 같은 '베리류'도 당연히 껍질째 먹잖아요? 얘네들도 진짜배기들이에요. 작은 알갱이 하나하나에 항산화 성분은 물론이고, 껍질 쪽에 특히 혈당 안정에 도움 되는 애들이 많대요. 그냥 씻어서 입에 털어 넣으면 되니 얼마나 편해요?

'감귤류' 과일 껍질도 사실 엄청 좋대요. 비타민 C는 말할 것도 없고, 플라보노이드 같은 성분이 풍부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더라구요. 물론 오렌지나 자몽 껍질을 통째로 씹어 먹긴 어렵고, 깨끗하게 씻어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음식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마 전에 친구랑 카페 갔는데 거기서 나온 레몬 물도 껍질째 슬라이스했더라고요. 괜히 반갑고 막... 저도 요즘 물 마실 때 레몬이나 자몽 껍질째 넣어 마시는 습관 들였는데 이것도 좋대요.

가장 중요한 거!

물론 껍질채먹으면 좋은 과일이지만, 깨끗하게 씻는 게 제일 중요해요. 농약 걱정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저 같은 경우는 베이킹소다나 식초물에 잠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박박 문질러 씻어주면 좀 안심이 되더라구요. 유기농 과일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구요.

자, 어때요? 매일 먹으면 혈당 관리 OK! 껍질채먹으면 좋은 과일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죠? 오늘부터 한번 시도해보세요. 사과 하나라도 좋으니 껍질째 꼭꼭 씹어 먹기! 작은 습관 하나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지도 몰라요.

혈당 관리라는 게 사실 단기적인 목표 달성보다는 장기적인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꾸준히 이어가는 마라톤 같은 거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단순히 설탕을 피하는 걸 넘어, 우리가 무심코 버리던 과일 껍질처럼 의외의 곳에서 해답을 찾을 수도 있더라구요. 이 경험을 통해 제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다음번엔 또 어떤 꿀팁 가져올지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LIST